ArchiBear seeks to promote architectural culture themed travelling.
PHOTO BY ARCHIBEAR
국내 유일의 돔형 야구장으로 2015년 개장했다. 당초 목적은 동대문야구장을 대체하는 것이었으며,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를 건축함과 동시에 철거되었던 동대문야구장을 대신하여 서울의 제2야구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지가 매우 협소하여 국제규격의 야구경기장과 2만석의 관중석을 배치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다고 한다. 남북으로 세장한 대지 형상에 맞추어, 잠실야구장과 같은 원형의 배치 형태가 아닌 타원형의 배치 형태가 최종 결정되어 대지에 앉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지경계선과 매스 사이의 여유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 여러 물리적 문제점들을 떠안고 있다.
저층부의 객석부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되었으며, 고층부의 지붕 구조는 철골 스페이스 프레임과 철골 트러스 프레임으로 되어 있다. 위에서 보았을 때, 투명한 가운데 부분은 테플론 막 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이를 철골 트러스가 떠받치고 있다. 주변부의 지붕은 메탈 패널로 되어 있으며 철골 스페이스 프레임이 이를 지지한다. 철골 트러스와 스페이스 프레임이 서로 당기는 힘으로 대형 무주공간을 가능케 하고 있다.